'2015/02'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5.02.24 NHN NEXT .. 그사태를 보면서..

2년 전쯤인가.. 불현듯 보게된 NHN Next라는 SW 대안 School...

S/W관련 산업에 속한 한 사람으로서 사실 매우 흥분된 시간이었다. 이런곳이 있구나.. 

그당시 NHN은 뭔가 다르다는 생각을 더 하게되었다.. 한국적 현실에서 신선한 감동같은 느낌이라고 해야 할까..

한국의 대표적인 대기업인 NHN이 LG,삼성, SK, 현대자동차와는 다른 방법으로 사회에 공헌하고 미래에 대한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그래도 한국에 희망이 있구나 생각했다. 

그런 HNH NexT가 망했단다.. <NHN NEXT를 그만두며>

2대 NHN NexT의 학장이셨던 이민석 교수께서 그 곳을 떠나며.. 작심한듯.. 남기신 내용이다.


왜.. 씁씁해 질까.. 

한편으론 학장이셨던 분이 관두시면서... 작정한듯 써 내려간 내용에서 한편 처량함도 느껴지지만..

또 한편 같은 학교 김동진 교수가 남긴 "세월호 선장"같다는 표현에서 얼마나 서로가 힘든 시간을 보낼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본인은 제3자이고 그 안에 어떤 일이 있는지 상세하게 알수는 없지만.. 

분명한건.. 한가지.. 이대로 NHN NexT 진짜 "망한다면" 우리에겐 미래를 이야기 하기 어려워질 수밖에 없다.

마음속에는 NHN NexT가 꼭 성공해야 한다고 생각했던 1인이었던 저 조차도.. 

2년전 한 고등한생이 저에게 NHN NexT에 가면 어떨까 하는 질문에.. 저는 최소한 5년이상 타야할 자동차도 출시한지 1년은 지나야 문제없는 차를 사고, 1년은 써야할 핸드폰도 1달은 지나야 품질을 믿을 수 있는데, 대학은 20~30년 그 이상 인생을 좌우할지도 모르는 선택인데.. 혹해서 선정하지 말라고 했던 저의 현실적인 충고가.. 진짜 현실이 되어버리고 있네요.(짜증 납니다. 내 자신이.. )

이제 누가 또다른 혁신적인 교육시스템을 선택 할 수 있을까?

아니.. 한국에서 어떤 교육시스템이 나온들.. 누가 당당하게 추천할 수있을까? 

그 속에서 공부했던 학생들이 더 이상 상처받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건.... 


문득.. 역사란 한순간에 이루어 지지 않기 때문에.. 역사를 무시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랜시간 쌓아올린 명성은 한순간에 사라지지 않듯이, 짧은 시간 만들어진 환상은 손쉽게 무너질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공화

Posted by 빠른불곰 -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