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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평상시 보다.. 짜증이 많이 늘었다.

이유가 뭘까.. 좀 생각해보니.. 아무래도.. 간혈적 단식에 의한 영향 불균형과 오랜기간동안 이뇨작용에 노출된 상태(커피)로.

무엇보다. 체중이 감량되면서.. 더 잘 먹고, 충분한 무기질 섭취를 늘려야 하는데.. 그러질 못했다.


무엇보다.. 더위에 지쳐버린 몸둥아리가.. 역작용을 한 것도 있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더 많아진 측면도 있다..


이래저래. 짜증이 늘어서.. 평상시 보다.. 더 짜증을 부리는 경우가 있다. 차분한 마음도 잘 생기지 않고..

그래서.. 비타미 B와 더불어 한달정도를 집중적으로 캴슘과 마그네슘 섭취를 통한 무기질 확충에 나서려고 한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흡수율이 매우 낮아서.. 충분히 많이 먹어야 한다. 그리고 칼슘과 마그네슘은 같이 먹어야 낮은 흡수율에도 불구하고 조금더 흡수가 된다. 

칼슘과 마그네슘 부족은 신경 전달물질에 영향을 주고.. 몸 여기저기에 내 의지와 관계없는 통증을 발생한다.

내가 최근 그랬다.. 거기에 신경질적 증세도 늘어나고.. 마음이 조금해 지게 된다. 


인간의 몸은 적절한 균형이 가장 중요하다. 

몸의 균형을 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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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슘과 마그네슘을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만큼 무기질 성분이 인체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인데 그 효용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앞에서 이미 칼슘과 마그네슘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구연산칼슘, 구연산마그네슘을 선택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는 점, 그리고 종합비타민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과 마그네슘 성분은 너무 미량이라서 그다지 권장하지 않고 있는 이유에 대하여 말씀드렸다.

칼슘을 많이 복용하면 그 자체로 변비유발 가능성이 있고, 마그네슘은 이 반대로 설사나 연변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함께 섭취하면 이러한 측면이 상쇄돼서 좋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가장 좋은 점은 신경이 안정되는 측면에서 도움을 준다. 이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세포의 전해질 불균형을 개선하여, 신경전달을 좋게 할 수 있기 때문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수험생이나 신경을 과다하게 쓰는 현대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의 연장선에서, 잠자기 전에 복용하면 수면에도 다소간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다. 즉, 수면장애가 있거나 잠을 깊게 취하지 못하는 경우에 이를 섭취함으로써 개선되는 경우가 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한번 칼슘 500㎎, 마그네슘 250㎎ 정도를 함께 섭취하면 가벼운 스트레스는 그 자리에서 극복하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변하는 자신을 알 수 있다.

또한 칼슘과 마그네슘이 가장 긴요하게 필요한 경우가 고혈압 등으로 인하여 이뇨제를 복용하는 경우이다. 
혈압약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중에서 이뇨제는 나트륨을 콩팥을 통하여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자주 사용된다. 이때 발생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나트륨과 함께 마그네슘, 칼륨 등이 함께 배출된다는 점이다. 이 영양소는 인체에서 매우 긴요하게 이용되기 때문에 지나치게 유실될 경우 인체에 여러 가지 무리가 생길 수 있다. 이러한 부작용을 해소하고자 칼륨보존성이뇨제가 개발돼 칼륨 배출을 억제하는 이뇨제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마그네슘 배출을 억제하는 이뇨제는 현재로서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역작용을 상쇄하기 위해 필요하다. 

최근에 한 환자가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데 밤마다 장딴지에서 쥐가 나고 온몸이 쑤시는 근육통이 발생한다고 한다. 확인해보니 고혈압 약에 이뇨제가 포함돼 있었다. 이 증세는 이뇨제로 인하여 마그네슘이 점점 부족해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환자는 단지 본인의 권유로 칼슘, 마그네슘만 복용했을 뿐인데 약 보름 만에 몇 개월간 고생했던 증세가 완전히 없어지게 되었다. 

칼슘과 마그네슘을 함께 복용함으로써 개선되는 점은 또 있다. 마그네슘의 역할 중의 하나가 결석형성을 억제하는 기능이다. 이는 칼슘의 딱딱한 성질과 대비되는 유연한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 즉, 마그네슘은 결석을 형성하는 물질을 용해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인체의 어느 곳이던 결석이 잘 되는 상황에 처한 사람은 결석형성을 미리 예방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칼슘, 마그네슘을 섭취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단, 비뇨기계통에서 결석형성이 매우 자주 되는 경우라면, 비타민C는 신중히 섭취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참고할 필요가 있다.

마그네슘은 또한 심혈관계질환에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는 혈관의 구조중에서 가운데층은 평활근육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마그네슘의 영향을 받게 되기 때문이다. 즉, 마그네슘은 근육을 유연하게 하는 성질이 있으므로 혈관근육이 유연해지면 혈관이 이완되어 심혈관계증세가 개선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하려는 경우, 현재 가볍게 혈압이 상승한 경우,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을 예방하려는 경우, 가볍게 관상동맥과 관련된 증세가 있는 경우 등에서 섭취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