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 Insight 2호 PI Spotlight No.1, 2012.03

 

Project Manager에게 무엇이 필요한가?

 

사회적 유대가 중요한 Social 시대

Project Manager(PM)Social Intelligence Competency을 극대화하는 것이 요구됨.

 

정보기획팀 정보전략 박준기차장

(Warren.pak@lginnotek.com)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 및 경쟁력 제고, 신규 사업 추진, 경영 혁신 등을 위하여 IT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기업 단위의 IT프로젝트는 복잡하고 글로벌화된 기업환경에 맞게 고도화, 대형화됨에 따라 기업의 투자규모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IT프로젝트는 투여된 예산과 인력에 비해 충분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거나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있다. 기업 입장에서 IT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는 기업 운영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IT프로젝트 성공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 PM)선택은 IT프로젝트 성공의 핵심이다. PM은 프로젝트 진행 중 발생 가능한 위험을 통제하고 이해관계자와 협의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특히 프로젝트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잘못된 판단은 돌의 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 PM의 역량 개발은 부재한 상태에서 부서의 연장자를 PM으로 선정한다. PM 역량 개발과 양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필요한 때이다.

 

 IT프로젝트와 PM의 관계

리더쉽 연구에 따르면 IT프로젝트의 성과는 그 프로젝트를 주관하는 PM의 역량과 역할, 리더십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PM의 리더십은 전통적으로 프로젝트 관리자 개인의 성향 즉, 성격이나 스타일로 설명되어 왔으나, 최근 외부적 변수, 즉 리더십을 발휘해야 할 상황에 따라 리더십이 변화될 수 있다는 상황이론으로 발전되고 있다. 충분한 역량을 보유한 PM이 프로젝트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PM이 가져야 할 리더십 역량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프로젝트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 간의 상호 작용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다. 프로젝트 구성원들이 자신들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상호간 변화를 원활하게 이끌어내면 프로젝트는 성공적인 성과를 창출하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팀원들 간의 관계(Relationship), 신뢰(Trust), 공감대(Shared Vision)의 형성을 촉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PM의 리더십 역량

프로젝트란 유일한 제품, 서비스 혹은 결과를 생산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일시적인 노력이며, 프로젝트 관리란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프로젝트 활동에 지식, 스킬, 도구와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PM의 역량이 우선적으로 갖춰야 한다.

일반적으로 PM 리더십과 관한 트랜드는 네 개의 범주로 구성된다.

1.     1940 ~ 60년대: 주로 리더들에게는 공통적인 속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전제로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타고 나는 것임을 주장하는리더 체질(trait)” 이론과 리더에게는 특정한 행동 양식과 스타일이 있다고 주장하는리더십 스타일/행동(behavioral/style)” 이론이 있었다.

2.     1960 ~ 70년대: 리더십이 상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는 리더십 상황이론이 등장하였다. 리더십 상황이론의 대표적인 연구로는 Hershey & Blanchard의 성숙도 이론과 House의 경로-목표 이론 등이 있으며, 리더십의 효과성이 상황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개념인 리더십 상황이론은 구성원들의 특성,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의 특성, 조직구조의 규모, 성격 등의 상황 요인들이 리더십 발휘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한다.

3.     1980 ~ 90년대: 조직의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끄는선지자적인 리더의 카리스마”(visionary or charismatic)”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대표적으로 Bass는 리더십의 형태를 카리스마, 개인적인 배려, 지적 자극을 포함하고 있는 변혁적(transformational) 리더십과 리더와 구성원 사이에 목표 성과 달성과 보상을 주고받는 거래적(transactional) 리더십으로 유형을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4.     1990년대 후반 이후:  “감성 역량(Emotional Intelligence) 리더십이론이 주목 받기 시작하였다. 대표적으로 Goleman, Buyatzis, & McKee[(1999)는 리더의 감성 지능에 주목하여 리더의 지적인 역량보다 감성이 구성원의 성과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감성 지능을 self-awareness, self-management, social awareness relationship management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감성 지능과 리더십 스타일, 그리고 조직의 성과 간에 명확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의 초점이리더의 역량(competency)”으로 이동되고 있다. 역량이란, “뛰어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지식과 기술, 개인적 성품이다.  

이탈리아 경영학 교수인 Boyatzis & Ratti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을 실제 기업의 우수한 리더와 그렇지 못한 리더가 보여 주는 역량을 인터뷰하고 서로 비교대조하는 실증 분석을 통해 감성 역량(Emotional Intelligence Competency)과 인지 역량(Cognitive Intelligence Competency), 사회 역량(Social Intelligence Competency)으로 구분하고 있다.

 

<1, 리더쉽 역량 항목>

역량

구성항목

감성 역량

효율적 방향성설정, 계획 수립, 인니셔티브, 디테일에 주목, 자신감, 자기 통제, 융통성

사회 역량

감수성, 설득력, 네트워킹, 협상력, 그룹관리, 타인 개발능력, 말로서 협의, 사회적 객관성

인지 역량

개념의 사용, 시스템 사고, 패턴 인식, 기술 사용, 글로서 협의

 

감성 역량은 프로젝트 관리자 자신의 효율 지향성, 계획성, 업무 주도력, 자기 절제 및 융통성과 같은 자질을 말하며, 인지 역량은 프로젝트에 대한 개념, 시스템적 사고, 업무 패턴 인식과 같은 업무 수행 능력을 말한다. 사회 역량은 관리자가 팀 구성원과 상호작용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의사소통을 통해 공감협상설득력이 있으며, 팀 구성원의 능력을 개발 및 그룹 관리 등 사회적 능력을 말한다.

 

PM 리더쉽 역량과 Project 구성원 협력

PM 리더쉽 역량 중에 업무 효율 지향성, 계획성, 업무 주도, 자기절제 및 융통성과 같이 관리자 개인의 자질인 감성 역량과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 및 업무 수행 능력인 인지 역량은 직접적으로 프로젝트 성과에 영향을 준다. 특히 인지 역량은 프로젝트 실행력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PM에게 더 필수 적이다. .사회적 유대가 중요한 Social 시대에는 특히 Project 환경에서 사회적 연대를 형성하는 리더쉽 역량을 높여야 한다. 사회적 연대를 확보하는데 특히 인지적 역량과 사회적 역량이 직접적 영향을 준다. , PM의 인지 역량과 사회 역량이 뛰어난 리더는 프로젝트 팀의 사회적 유대와 협력을 높이게 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만들어 준다.

 

PM의 리더십 역량 개발을 위해서.

PM이거나 PM을 해야 할 개인들 에게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세가지로 구분한 PM역량의 항목들을 개인단위로 측정하여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 기간이 길고 복잡한 프로젝트일수록 사회역량에 기반하여 감성, 인지 역량을 확보해야 하고, 단기간 빠른 성과를 내야 하는 프로젝트일수록 감성역량이 기반되어야 한다

Posted by 워렌팍 -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