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그들의 능력 범위 내에서 많은 기술을 갖고 있는 제너럴리스트(Grneralist)이다.

그들은 분제를 해결하는 사람들이며, 실제 전문적인 기술을 소유하고 있을 수 있지만 반드시 필요한 조건은 아니다.


일반 경영에 대한 견실한 이해와, 좋은 프로젝트 관리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이 포부를 가진 모든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도움이 된다.


 프로젝트 관리자의 도구

 1 의사 소통(Communication)

 프로젝트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뛰어난 의사소통 기량이다.

 프로젝트 의사소통(프로젝트 문서, 회의 정보, 상태 보고서 등)으로 정보가 숨김없이 명백하고

 완전하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이 프로젝트 관리자의 의무이다.


 2 조직기술(Organizational skill)

  조직 및 기획기술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갖고 있어야 할 두번째로 중ㅇ요한 기술이다.

  조직은 많은 양식을 갖고 있다. 프로젝트 관리자로서 프로젝트 문서화, 요구사항 정보, 메모,

  프로젝트 보고서, 개인 기록, 판매자 견적서, 계약서 등 많은 것을 기록하여 보관해야 한다.

  또 회의를 주관하고 팀을 구성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미디어 밢일정을 작성하고 관리해야 한다.


  시간관리 기술은 조직 기술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것은 문제 및 중단에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

  을 돕고, 일정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시간을 관리하기위한 약간의 훌륭한 팁과 기법을 제공한

  다.


 3 예산편성(Budgeting)

  프로젝트 관리자는 예산을 수립하고 관리하며, 그러기위한 재무 지식 및 회계 운리에 대한 약간의

  지식을 필요로 한다.


 4 문제 해결(Problem solving)

  문제해결은 이중 프로세스이다.

  먼저 문제를 정의해야한다. 문제의 증상뿐만 아니라 문제의 본질을 기술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는 "이것은 내부 문제인가", 이것은 기술적인 문제인가", "팀원간 대인 관계 문제인가", 그것은 관

  리 될 수있는가" 등의 질문은 문제의 핵심에 도달할 수있도록 도와준다.

  문제 정의 후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5 협상 및 영향력(Negotiation and Influencing)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우히ㅐ 협상과 영향력이 요구된다.

  협상은 타인의 동의를 얻기 위한 행동이다. 프로젝트에 있어서 협상은 범위 정의, 예산편성, 계약,

  자원배정 등 거의 모든 영역에 필수적이다.

  영향력은 다른경우라면 그렇게 하지 않을 행동을 하도록 만드는 능력이다. 이러한 기술은 프로젝

  트 관리의 모든 영역에 이용된다.


 6 지도력(Leading)

  리더십 ≠ 관리 (동의어가 아님)

  리더는 비전을 제시하고, 전략적 목표에 대한 동의르르 얻어내고, 방향을 수립하고, 분발하게 하

  며 동기를 부여한다.

  관리자는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요구사항에 따라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젝트 수행시 두가지 특성 모두를 갖추어야 한다. 리더십과 관리에 있어 전환할 때와 다시 돌

  아갈 때를 이해하는 것은, 잘 조율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는 능력이다.


 7 팀 구축 및 인적 자원(Team building and human resources)

  프로젝트 관리자는 팀 구축 및 인적 자원 관리 기술에 상당히 의존한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직접적인 보고대상이 아닌 팀원을 동기부여 하는데 책임이있다.




-------------------------

출처 : 정보문화사의 "Project Management Professinal"(킴 헬멘 저/류한석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