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SNS(Social Network Service) 미래 전략 

SNS 세계 네티즌들의 연결망을 이용하여 급속도로 사이버 세계를 점령하고 있다. 꺼질 모를것 같은 기세이지만 한국의 과거 사례를 보면 이러한 현상들은 어느 정도 주기를 갖고 있음을 있다.

아이러브 스쿨이나 요즈음 성장에 있어 한계를 보여주고 있는 싸이월드를 보면 네트즌들이 그들의 관계 강화 또는 관계 구축을 위한 관계 재설정등의 핵심이 관계라는 변수의 변경에 따라 싸이클을 달리 한다.

 

싸이월드의 경우 관계 구축보다는 관계 형성을 위한 SNS 이다. 연인들이 자신들의 만남을 축복하며 공식적으로 인정받고자 개설한 싸이월드는 그들의 관계가 소원해짐에 따라 싸이월드를 폐쇄하는 수준을 넘어서 싸이월드 세상을 떠나야 하는 심리적 압박감을 받는다. 관계 강화나 관계 구축을 위한 SNS 서비스는 네티즌들의 관계 주기에 따라 다른 SNS 갈아타는 것을 보아야 것이다.

 

또한 이러한 개인적 관계를 위한 SNS 다른 문제점은 많은 트래픽과 스토리지가 문제시 된다. 관계 형성을 위해 쌓였던 컨텐츠들이 그야말로 타인들에게는 그다지 유용하지 않은 부산물로 전락한다는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트래픽을 유도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스토리지를 차지하는 애물단지가 가능성이 크다.

 

이미지( 페이지)

Single

Multiple

대표 사이트

플리커

싸이월드

스토리텔링 형식

단문

장문

이미지 퀄러티

전문적

개인적

편집 자유도

낮음

높음

관계

관계 구축

관계 강화

컨텐츠 중심

비쥬얼

텍스트

dBase 가치

높음

낮음

몰입도

낮음

높음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위의 표를 참조하면 대표적인 사이트를 통해 향후 개발해야할 SNS 서비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고민해 있겠다.

Posted by 노터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