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부하기/비즈니스 전략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워렌팍 - 가치를 만드는 지식 혁신가 2007.05.01 01:20

1. 사례: 피닉스 대학의 온라인 캠퍼스

(University of Phoenix Online)

(http://www.online.uophx.edu/)


1) History & Currency

아리조나의 피닉스에 위치한 피닉스대학은 1976년, 직업에 종사하는 성인들의 고등교육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1978년 정식 대학으로 인가 받은 이래 지금까지 아리조나, 캘리포니아, 유타, 뉴맥시코, 네바다, 콜로라도, 하와이, 그리고 푸에르토리코에 위치한 각 지역 캠퍼스들을 통해 100,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해 왔다. 학위과정 외에도 자격인정 프로그램까지 포함하면 이제까지 피닉스대학의 교육프로그램에 등록한 전문 직업인의 수는 미국 50개 주로부터 총 245,000여명에 달한다.

온라인 학위과정과 원격교육센터를 포함하여 미국 전역에 분포한 지역 캠퍼스 및 학습센터가 총 45개에 이르고 있는 피닉스대학은 경영 및 관리 분야에 있어 미국에서 가장 큰 사립 인가기관의 하나이며, 31,000명에 달하는 전체 등록 학생의 규모에 있어서도 인가된 10개의 사립대학들 가운데 2위를 기록하고 있다.


1989년 캘리포니아의 샌프란시스코에 자리잡은 “온라인 캠퍼스”대학은 직업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기술공학적 변화를 인식한 데 따라 설립된 것이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컴퓨터와 모뎀의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 부응하여 전통적인 교실 개념의 범주를 확장시켜 컴퓨터에 기반한 온라인 교수 전달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모든 교육과정이 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만 이루어지는 온라인 캠퍼스는 이제까지 개발된 교육프로그램들 가운데서도 가장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으며, 피닉스대학의 교육 이념을 가장 구체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현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피닉스 온라인 대학은 학교에 직접 통학하지 않고서도 퍼스널 컴퓨터를 통하여 유동성 있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편리함을 제공한다. 8명에서 13명의 스몰 그룹 형태로 혹은 일대일 교수방법으로 학생들은 이슈에 관해 토론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이론들에 관해 시험을 볼 수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이 피닉스 온라인 대학의 장점이다.


2) About the online program

online conputer-medited 교육은 공학적 변화의 외적성장의 결과이며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컴퓨터와 모뎀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피닉스 온라인 대학은 1989년에 만들어져 U.S. 뿐만 아니라 전세계 성인학습자들에게 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며 전통적 교실에서의 면대면 상호작용과 유사한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그룹기반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 넘는 온라인 학습을 인터넷을 사용하여 전달한다. 학생과 교수는 마이크로 소프트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online과 offline을 이용하여 상호작용한다.


온라인 프로그램에서 커뮤니케이션은 one-to-one 방식보다 many-to- many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개개의 교실마다 그룹 메일박스를 가지고 있다. 이런 electronic classroom에서는 학습자들끼리 의사소통을 할 때 그룹 포럼을 사용한다.

학생들은 대학의 전자도서관을 이용하여 학습에 필요한 자료들을 찾을 수 있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전문가들을 위하여 설계되었으며 수업들은 현장에서 어느 때라도 가능하다. 학기제도 아니며 학습자는 1년 중 어느 달에도 코스를 시작할 수있으며 코스를 수료하면, 학위수여에 필요한 다음 코스를 등록할 수 있다.

각각의 온라인 수업은 5주 혹은 6주 코스이다. 학생들은 자신의 스케쥴에 따라 낮과 밤에 상관 없이 어느 시간에도 수업을 받을 수 있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평균 훈련학점이상을 요구하며 학생들은 평균 1주일에 15시간에서 20시간 정도를 선택한 코스에 투자해야 한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매주 첫날에 그 주의 주제와 과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수업은 교수가 짧은 강의를 하거나 학습자료를 정교화해서 제시하거나 주제와 관련된 토론 질문을 제공하면서 이루어진다. 학습자는 컴퓨터 컨퍼러싱 시스템을 이용하여 토론에 참가하거나 질문을 하거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3) Online Students

온라인 피닉스 대학의 온라인 프로그램의 학습자는 일을 하고 있는 성인학습자로 제안되어 진다. 현재 약 9,500명의 학생이 수업을 받고 있으며 이들 학생의 평균 나이는 38살정도이며 학생들의 20%정도는 직장에서 이사이거나 사장이며 30%는 middle managers이며, 44%는 기술전문직에 종사하거나 자격증을 소지한 사람들이다.

여성의 등록율이 점차 증가 추세에 있기는 하나, 남성이 전체 학생의 72%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의 대부분은 사업상의 출장이 잦으며, 주요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도 다수 있다. 온라인 학생의 약 60%는 대학을 졸업하고 학위를 다시 받는 사람들이다.  


4) Admission

직장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은 시간이 부족하기에 apply는 훈련을 받은 staff 가 도와주고 있다.


(1) Admission Requirements

학부과정:

온라인 피닉스대학의 학부과정에 등록하려면 적어도 23살의 나이어야 하며 고등학교 졸업장 혹은 그와 동등한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 하며 직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만약 학생이 현재 직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학생들은 교실에서 배운 이론적 개념들을 적용하기 위해 직장과 유사한 조직기관에 소속되어 있어야 한다.

모든 학생들은 피닉스대학의 comprehensive cognitive assessment를 봐야하며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의 학생들은 토플 점수가 580점 이상이어야 한다.

대학원 과정:

학부과정과 똑같은 자격요건을 갖추어야하며 단과대학이나 대학 졸업장 혹은 그와 동등한 자격의 학위를 가진 사람이어야 한다. 학점은 평점 2.5이상이어야 하며 직장에서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5) Online Programs


(1) 온라인 피닉스대학에서 개설되고 있는 프로그램

•Undergraduate


       ▪Associate of Arts in General Studies

       ▪Bachelor of Science in Business / Administration

       ▪Bachelor of Science in Business / Management

       ▪Bachelor of Science in Business / Project Management

       ▪Bachelor of Science in Business / Marketing

       ▪Bachelor of Science in Business / Information Systems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Technology / Database Management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Technology / Networks and

       ▪Telecommunications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Technology / Programming and

         Operating Systems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Technology / Systems Analysis

       ▪Bachelor of Science in Information Technology / Web Management

       ▪Bachelor of Science in Nursing (Directed Study)


•Graduate


        ▪Master of Arts in Education (Directed Study)

        ▪Master of Arts in Organizational Management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 Technology Management

        ▪Master of Business Administration / Global Management

        ▪Master of Science in Computer Information Systems

        ▪Master of Science in Nursing (Directed Study)


  •Doctorate

      

        ▪Doctor of Management in Organizational Leadership


(2)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온라인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은 전통적인 면대면(面對面) 교실수업과 동등한 수준의 교육을 받는다. 온라인 캠퍼스에서 학위취득에 요구되는 이수학점이나 강좌의 선행요건, 각 강좌의 계열 및 온라인으로 전달되는 강좌의 내용은 교수자가 육성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전통적인 방식으로 진행되는 피닉스 대학의 다른 여느 캠퍼스의 강좌들과 똑같다.


① 학급 규모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를 최적화하기 위해 한 학급은 보통 8~13명 정도의 직장인들로 구성되며, 이들은 보다 작은 규모의 학습집단으로 나누어져 학습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한 강좌씩 등록하여 5~6주의 강좌가 끝나면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의 학생들과 똑같이 다음 강좌로 넘어간다.


② 강좌일정

온라인을 통한 교육프로그램에 등록을 마친 학생들은 본격적인 수업에 참여하기에 앞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거친다.

온라인 접속을 위한 컴퓨터 오리엔테이션: 온라인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에게는 ALEX라는 피닉스 대학의 자체적 소프트웨어를 우송해 주고 모뎀을 통해 1주일간의 기술 교육을 실시하여 그가 컨퍼런싱 시스템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의 계획서 및 교재 우송 : 첫 강좌가 시작되기 전에 여유를 두고 과제와 읽기 과제, 강좌 목표 및 결과에 대한 자세한 강의 계획서 및 교재를 미리 우송 받은 학생들이 충분한 정보를 얻은 후 자신감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강좌 소개 : 이 기간동안 학급 구성원들은 각자의 직업적/학문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교환하며 서로에게 친숙해지며, 강좌의 성격과 첫 과제를 설명해 줄 첫 번째 교수자를 소개받는다.

본격적인 강좌의 시작 : 일련의 오리엔테이션이 끝나면 학생들은 정해진 빈도(일주일에 5회정도)로 컴퓨터 컨퍼런싱 시스템에 접속하여 현재 학습하고 있는 주제에 관한 학급토의에 참여하게 된다.


③ 강좌의 진행방식

온라인 강좌라 하여 학생들이 수업에 있어서 완벽한 자유를 누리며 임의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학생들이 자율성을 보장받는 것은 어디까지나 정해진 강좌 기간 및 강좌의 틀 안에서이다. 각 강좌에서는 개강일과 종강일 과제 제출기한 및 온라인 토론기간이 고정되어 있어, 학생들은 정해진 진도에 따라 학습을 진행해 나가야 한다. 온라인 강좌에서 한 주일간 전형적인 강의가 진행되는 방식을 기술해 보면 다음과 같다.

매주 첫날이면 교수자는 학생들에게 그 주의 주제에 대한 개괄적 정보를 보내고, 교재에서 읽어야 할 내용의 분량, 보고서 및 기타 과제를 지정해 준다. 또한 짧은 강의문이나 보충자료, 주제와 관련된 질문 등을 우송한다. 학생들은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와 마찬가지로 1주일동안 정해진 교재를 읽고 스스로 과제를 완성한다. 학생들은 컴퓨터 컨퍼런싱에 참가하고 질문을 하거나 피이드백을 받는데에 컴퓨터를 이용하게 된다. 과제를 완성하면 온라인을 통해 교수자에게 보내고, 교수자는 그 과제를 평가하여 점수를 매기고 논평과 함께 학생에게 되돌려 보낸다.

한 강좌를 위해 학생들이 1주일동안 할애하는 시간은 읽기와 쓰기, 통신을 포함하는 모든 학습시간을 포함하여 평균 15~20시간 정도이다.


④ 학습집단(study group)

온라인 프로그램에 등록한 학생들은 자동적으로 학습집단의 구성원이 된다. 학생들은 공동으로 특정 주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거나 수업의 과제를 함께 한다.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사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학습집단에는 별도의 “대화방”이 배정되며, 오직 그 집단에 속하는 구성원만이 컨퍼런스에 참여할 수 있다. 대학 측은 온라인을 통해 주고받는 집단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는 관여하지 않으며 학습집단의 공동 작업의 산출물에 한해서만 학습집단의 활동을 감독하는 책임을 감독하는 책임을 다하고 있다.


⑤ 의사소통

모든 학생들이 동시에 매일 정해진 시간에 컴퓨터에 접속해야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일정에 따라 1주일에 5번, 편리한 시간에 컴퓨터를 접속하면 된다. 학습을 포함하여 모든 의사소통은 오프라인(off line)으로 이루어지며, 학생들은 다만 자료를 주고받을 때에만 컴퓨터에 접속하면 된다. 즉, 학생이 글로 씌어진 과제를 온라인 상에 띄운 뒤, 나중에 그에 대한 메시지를 체크해 보는 형식이다. 이러한 의사소통방식은 비동시적 의사소통(asynchronous communication)이라 지칭되고 있다. 학생과 교수자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시각적 경로가 차단되어 있다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즉각적으로 논점을 명료화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종종 전화를 이용한다. 또한 온라인 매체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청각적 자료보다는 시각적 자료를 도입하기 위한 여러 기법들이 시도되고 있다.


⑥ 학생평가

전통적인 교실수업의 평가기준이 온라인 강좌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규준보다 낮은 학점(학부 2.0점/대학원 3.0점)을 받은 학생에 대해서는 학사경고가 적용되며, 학사경고를 받은 학생들은 연속되는 세 강좌에서 규준보다 높은 학점을 받아야만 다음 강좌의 등록이 가능하다.


⑦ 온라인 프로그램의 질 관리

피닉스 대학은 1987년 기관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프로그램의 교육방향을 확인하기 위해 학생들의 학습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대대적인 평가 프로젝트를 실시하였다. 학생들이 교과과정에 명시된 학습목표를 성취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에 등록한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학문내용에 관한 지식, 판단력,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종합 인지능력평가를 실시하고, 이들이 졸업할 때 같은 시험을 다시 한 번 실시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을 마친 학생들의 직업적 성공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그들의 고용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졸업생들의 수준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는 반응을 얻을 수 있었다. 또한 피닉스 대학의 일반 캠퍼스와 온라인 캠퍼스 모두에서 학생들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는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결과, 온라인 프로그램의 학생들은 전통적인 교실 프로그램의 학생들과 동등하거나 더 나은 수준의 성취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6) ALEX(the Apollo Learning Exchange)

ALEX는 전통적인 교실수업을 대체해 온 피닉스대학의 컴퓨터 컨퍼런싱 시스템으로, 사용이 매우 쉽고 간편하여 교수-학생 또는 학생-학생간의 새롭고 편리한 상호작용을 가능케 한다.

온라인 프로그램에 등록을 마친 학생들에게는 ALEX 시스템의 사용법에 대한 모든 정보가 제공되고, 첫 강좌가 시작되기 전까지 그들은 1주일간의 온라인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그 시스템에 친숙해지게 된다.

ALEX는 하루중 어느 시간에도 접속이 가능하며, 대학 측에서는 학생들이 ALEX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별도의 음성 사서함(voice mail)지원체제를 갖추고 학생들의 질문과 상담에 답하고 있다. 대학 측의 스탭들이 연중무휴로 지원상담창구에서 하루 15시간씩 학생들의 상담에 응하고 있으며, 별도의 자동화된 무인안내시스템을 통해 보다 일반적인 문제에 대한 답을 얻을 수도 있다.


7) 학습자원센터(LCR : Learning Resource Center)

학습자원센터는 직업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여 질 높은 고등교육을 제공한다고 하는 피닉스 대학의 교육이념을 실현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각종 연구 및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습자원센터가 수행하는 역할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도서목록 검색 서비스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를 통해 제공되는 도서목록 검색을 지원하는 것으로, 전문적인 사서가 검색을 대행하여 학생들이 요청한 정보를 찾아 주는 형식을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인터넷의 전자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검색하는 것도 가능하다.


(2) UOP 온라인 컬렉션

표준 웹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최근 문헌에 대한 방대한 목록을 검색할 수 있으며, 자신의 PC로 논문의 전문을 받아 볼 수도 있다.


(3) 문서전달 서비스

학습자원센터를 통해 학생들이 제공받을 수 있는 문서는 기본적으로 대학이 소장하고 있는 3,000종의 저널들이며, 전달방식은 도서목록 검색방식과 유사하다. 대학이 소장하고 있지 않은 저널은 광고 및 주문에 의해 입수할 수 있으며, 학습자원센터 측에서는 학생들의 원활한 연구수행을 돕기 위해 소장 도서목록 및 학습자원 매뉴얼 등을 발간하고 있다.

8) Tuition & Fees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다양한 지불 옵션을 제공한다. 한 번에 학기 등록금을 완불할 필요는 없다.




◂Online Group study

Type of Fee

Amount

Payment Due

Application Fee

$58

At time of application

Student Service Fee

$75

At time of application

Undergraduate

$375/credit hour

Graduate

$470/credit hour

Late Payment Fee

$30

Upon notification

Graduation Audit Fee

$50

When an application for graduation is submitted

Tuition is due two weeks prior to the start date of each course.



◂Online Directed Study(MEAD & Nursing ONLY)

Type of Fee

Amount

Payment Due

Application Fee

$58

At time of application

Student Service Fee

$75

At time of application

Undergraduate

$330/credit hour

Graduate

$375/credit hour

Late Payment Fee

$30

Upon notification

Graduation Audit Fee

$50

When an application for graduation is submitted

Tuition is due two weeks prior to the start date of each course.



9) Faculty Members

피닉스 온라인 대학의 강사진은 공인된 학위 소유자로서 자신의 전문분야에서 실무경험이 있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험 많은 강사진이 온라인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