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MBTI 기질과 리더쉽

▶ SJ 기질:타고난 관리자 Company People

- ESTJ, ISTJ, ESFJ, ISFJ


SJ들은 자신이 일하는 집단 및 조직의 구조와 위계질서가 리더십을 부여한다고 믿는다. SJ들은 자기 조직의 시스템과,자기 직장에서 만들어져 온 전통에 의존한다. 그들은 조직의 위계질서를 중요하게 여긴다. 리더로서 그들은 효율성과 실용성의 가치를 강조한다. 또한 일에 체계와 질서를 부여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세부사항까지 꼼꼼하게 챙긴다. SJ 기질의 단점은 너무 관료주의적이 되기 쉽다는 점이다.

▶ SP 기질:문제해결사 Trouble Shooters

- ESTP, ISTP, ESFP, ISFP


SP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시의적절하면서도 영리하게 행동함으로써 리더십을 행사한다. SP들은 주어진 그 순간에 충실하며, 만약 인간 관계나 관례적인 조직의 절차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된다면 과감히 무시한다. SP들은 위기관리 능력이 뛰어나며, 자발적이고 재간이 넘치기 때문에 훌륭한 문제해결사의 역할을 수행한다. SP 기질의 약점은 너무 임시방편을 남발하기 쉽다는 점이다.

▶ NF 기질:인간적인 리더 Leaders of People

- ENFP, INFP, ENFJ, INFJ


NF들은 개인적인 인간관계에서 리더십 파워가 생긴다고 믿는다. NF는 다른 사람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맺고 그들의 헌신을 이끌어내고자 노력한다. 그러기 위하여 NF는 진실한 태도로 사람들을 대하고, 타인을 끊임없이 격려하며 사람들의 기여를 인정해 준다. NF형 리더들은 사람들이 자신을 단순히 따르기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과업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동질감이 높고 끈끈하게 뭉쳐진 집단을 만들고 싶어 한다. 많은 NF 리더들이 너무 이상주의적이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NT 기질:중요한 건 능력이다 Competence is Key

- ENTJ, INTJ, ENTP, INTP

NT들은 개인의 능력에서 리더십이 생겨난다고 믿는다. NT들은 객관적인 명료성을 요구하며, 어떤 안건이든 논리적이고 전략적인 분석을 통하여 접근한다. 그들은 능력을 매우 중요시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잘못된 점을 찾아내어 비평을 하는 편이며, 그러한 비평을 통해 타인이 더 진보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고 믿는다. 물론 다른 기질 사람들이 NT의 비평을 꼭 그런 식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NT들은 그야말로 모든 일에서 유능해지고자 노력하며, 그로 인해 지나치게 경쟁적인 행동을 하기 쉽다.